강화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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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형임 2025. 3. 18. 23:51
강화학습이란?
에이전트(Agent)환경(Environment)상호작용하면서 보상(Reward)를 극대화하는 행동 전략을 학습하는 과정

 

1. 강화 학습의 핵심 구성 요소

1. 에이전트(Agent): 학습을 수행하는 주체, 주어진 환경에서 최적의 행동을 찾기 위해 노력

2. 환경(Environment): 에이전트가 상호작용하는 외부세계

3. 상태(State): 에이전트가 환경에서 인식하는 정보의 집합, 현재 처한 상황

4. 행동(Action): 에이전트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 동작

5. 보상(Reward): 에이전트가 특정 행동을 취했을 때 환경으로부터 받는 피드백, 점수

6. 정책(Policy): 상태에 따른 행동 선택 전략

7. 에피소드(Episode): 시작~종료까지의 학습 단위


2. 강화 학습 핵심 시나리오

1. 초기 상태
>> 에이전트는 환경(Environment) 속에 배치됨
>> 환경은 에이전트에게 초기 상태(State, S₀)를 제공
>> 에이전트는 상황을 파악하고, 행동(Action)을 결정해야 함

2. 행동 선택
>> 에이전트는 현재 상태 Sₜ를 기반으로 행동 Aₜ를 선택함.
>> 선택 방식은 정책(Policy π(a|s))에 따라 결정됨.
>> 정책은 학습을 통해 점점 더 "현명하게" 업데이트됨.

3. 환경 반응 및 보상 제공
>> 에이전트의 행동 Aₜ가 환경에 전달됨.
>> 환경은 그 행동의 결과로
      >> 다음 상태(Sₜ₊₁)를 제공
      >> 보상 Rₜ₊₁을 반환 (예: 성공하면 +1, 실패하면 -1)

4. 학습 및 정책 업데이트
>> 에이전트는 받은 보상(Rₜ₊₁)과 새 상태(Sₜ₊₁)를 이용해 학습.
>> 목표: 누적 보상(Total Reward)을 최대화하도록 정책(π)을 업데이트.
>> 알고리즘에 따라 Q-값, 정책 파라미터, 가치 함수 등(예시)을 조정.

5. 반복 수행
>> 위 과정을 반복하여 여러 에피소드(Episode)를 통해 학습.
>> 에이전트는 경험을 쌓으며 점점 더 나은 행동 전략을 만들어 감.
>> 최종적으로 최적의 정책 π을 찾음 → 최고의 성능을 발휘

3. 강화 학습의 장점과 단점

장점 설명
1. 자율 학습 가능 별도의 정답 데이터 없이 보상만으로도 스스로 학습 가능 (지도 학습 불필요)
2. 순차적 의사결정 최적화 시간에 따른 연속적인 결정(시퀀스)을 잘 다룸 → 게임, 로봇 제어 등에 최적
3. 불확실성 상황 대응 가능 탐색과 활용(Exploration vs. Exploitation) 균형을 통해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응
4. 다양한 환경에서 일반화 가능 새로운 상황에 적응 가능 → 게임 AI, 로봇,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5. 인간 행동 모방 및 개선 모방 학습(Imitation Learning)을 통해 사람보다 효율적이고 빠른 전략 도출 가능
6. 실제 산업에 적용 가능 물류 최적화, 제조 공정 자동화, 에너지 효율 제어 등 실제 산업 문제 해결에 적용 가능
단점 설명
1. 학습 비용이 매우 높음 많은 시도(Trial)와 시간이 필요 → 샘플 비효율적, 컴퓨팅 자원 많이 소모
2. 보상 설계가 어렵고 민감함 보상(Reward)을 잘못 설계하면 비효율적인 행동 학습 또는 무의미한 결과 도출
3. 안정성 문제 학습 중 결과가 불안정하거나 수렴하지 않음 → 하이퍼파라미터에 민감
4. 현실 환경 적용 어려움 실제 환경에서 시행착오를 반복하기 어려움 → 주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학습
5. 탐색-활용 균형 문제 탐색을 너무 많이 하면 비효율적, 활용만 하면 최적해 도달 어려움 → 균형 조절 어려움
6. 일반화 한계 학습한 환경과 조금만 달라져도 성능 저하 가능 -> 과적합 발생 가능성 존재

4. 강화 학습이 적합한 분야

상황 적용 적합성
보상을 기준으로 스스로 학습해야 할 때 ✅ 매우 적합
연속된 의사결정이 필요한 문제 ✅ 적합 (예: 게임, 로봇 제어)
정답 데이터가 없는 환경 ✅ 강점 발휘
빠른 결과가 필요한 문제 ❌ 부적합 (학습 시간 오래 걸림)
리소스(자원)가 제한된 환경 ❌ 비효율적일 수 있음